중고차 판매 방법 2가지와 장단점(+헤이딜러 견적받는 방법)

중고차 판매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신가요? 조금이라도 더 높은 가격으로 팔기 위해 저 역시도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제가 경험한 중고차 판매 방법 2가지에 대한 장단점헤이딜러 견적받은 후기를 들려드립니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후기는 다음 글에 포스팅 하니 같이 보시면 도움될 거예요.

[당근마켓 중고차 팔기]직거래 방법(83만원 이득 본 후기) 포스팅 보러가기


글의 순서


1. 중고차 판매 방법 2가지와 장단점

중고차 판매 방법11

중고차 팔기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의 차 2012년식 스파크(애칭: 스팍이)를 팔기 위해 직접 해본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헤이딜러(제로)당근마켓 두 가지 방법으로 시도했고 결국에는 중고차 판매 방법으로 당근 직거래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장단점을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헤이딜러 ZERO 판매는 시간을 아끼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대신에, 판매가격이 더 낮습니다. 당근마켓 직거래 판매는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지만, 더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 당근 직거래한 스팍이의 경우 최종 판매금액 300만원으로 딜러 최고가보다 83만원 더 비싸게 팔 수 있었습니다.

1) 헤이딜러 ZERO 이용(딜러에게 팔기)

헤이딜러는 자동차 매도자와 매수자를 연결해주는 회사(앱)입니다. 헤이딜러에서 경매방법 종류는 zero와 self가 있는데 제가 이용해본 헤이딜러 ZERO는 자동차의 진단부터 판매까지 모두 헤이딜러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헤이딜러 ZERO의 장점

  • 평가사가 직접 와서 차상태를 평가하고 사진을 찍어서 경매에 올리기 때문에, 판매자가 해야 할 일이 별로 없어서 편리함
  • 딜러와 만나지 않고 거래 가능
  • 경매 최고가 그대로 감가 없이 거래할 수 있음

헤이딜러 ZERO의 단점

  • 딜러 거래이기 때문에 직거래보다 가격을 높게 받지 못함
  • 평가사가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경매 금액이 좌우됨

2) 당근마켓 이용(직거래로 팔기)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는 당근에서 중고물품 팔 듯이 개인 간에 자동차를 직거래하는 것입니다.

당근마켓 장점

  • 딜러에게 판매하는 것보다 비싸게 팔 수 있음

당근마켓 단점

  • 자동차 상태 파악과 사진찍기, 상세설명 올리기 등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해야 함
  • 매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일일이 해야 함. 이 과정에서 진상 만날 가능성 있음 (다행히 나는 진상을 경험하지는 않음)
  • 차를 보러 오는 사람들과 상대하면서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
  • 자동차등록사업소로 직접 가는 시간 빼야 함(평일 9:00~18:00, 매수자만 갈 수도 있지만 안전한 거래를 위해서 같이 가는 게 좋음. 그런데 딜러에게 판매할 때도 인감증명서를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받아야 해서 단점이 아닐 수도 있음 )

2. 헤이딜러 견적 받는 방법 및 후기

(1) 헤이딜러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앱 다운받으러 가기

아이폰앱 다운받으러 가기

(2) 자동차 정보 입력

중고차 판매 방법 01
중고차 판매 방법 02

자동차 번호소유자명을 입력하면 자동차 정보가 자동으로 뜹니다. 주행기록보험이력까지 자동으로 불러와지며, 내차 예상시세도 알려줘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제 차는 예상시세의 최고가와 최저가가 100만원 차이나네요.

중고차 판매 방법 03
중고차 판매 방법 04

(3) 경매 방법 선택

중고차 판매 방법 05

경매 방법을 둘 중에서 선택할 수있는데 제가 선택한 방법은 zero(제로)입니다.

제로의 특징은 위에서 언급한 장단점과 같습니다.

(4) 평가사 방문 예약

중고차 판매 방법 06

평가사의 방문 장소, 시간 등을 정하여 선택하면 배정된 평가사 이름과 신청 정보(방문 일시, 장소, 신청자 전화번호)가 뜹니다.

(5) 평가사 방문

중고차 판매 방법 07

평가사님이 방문하셔서 자동차의 진단을 시작했는데, 매우 친절하셨습니다. 평가 시간은 스팍이의 경우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이때 판매자는 자동차등록증 원본, 자동차 키(있는 거 전부)를 준비하여 평가사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6) 경매 진행

중고차 판매 방법 08

평가가 끝나고 평가사가 돌아간 후 비교 견적이 시작됐다는 카톡이 왔습니다. 이때부터 48시간 동안 딜러들에게 최대 50개까지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48시간이 안되더라도 원하는 가격이 있으면 바로 ‘판매요청‘을 할 수 있는데, 평가사님은 48시간을 채웠을 때 더 좋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채우는 것이 좋다고 말씀하셨습니다.

(7) 경매 완료 및 판매요청

중고차 판매 방법 09
중고차 판매 방법10

48시간 후에 비교견적이 완료됐습니다. 총 17명의 딜러가 입찰했으며 최고금액은 217만원으로 나왔습니다. 최고견적이 마음에 든다면 이 가격으로 바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생각했던 금액보다 낮아서 직거래로 알아보기 위해 판매요청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8) 희망가 제안하기

판매요청을 하지 않고 시간이 더 지나자 헤이딜러 알림이 왔는데 ‘희망가 제안하기‘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처럼 견적금액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가격을 더 올려서(상한금액 있음) 최대 3회까지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희망가 경매는 24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하지만 저는 직거래로 마음을 굳혔기 때문에 신청하지는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중고차 판매 방법 2가지장단점헤이딜러 견적 받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여 중고차를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 결정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후기는 다음 글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당근마켓 중고차 팔기]직거래 방법(83만원 이득 본 후기)

Leave a Comment